대상 포진

페이지 정보

profile_image
작성자어여두루와 조회 0회 작성일 2021-01-23 19:27:30 댓글 0

본문

[PEOPLE in 세브란스] 몸이 보내는 대상포진 신호 세 가지~

면역력이 떨어지면 찾아오는 대상포진!

겨울철 추워진 날씨, 면역력이 약해지면
몸속 숨어있던 대상포진 바이러스가 활동하기 시작한다

몸이 보내는 신호 대상포진 편

클릭!

병을 낫게 하는 사람들,
세브란스병원 의사의 스토리를 경험해 보세요.
구독은 백세건강 입니다!

► 세브란스병원 홈페이지
https://www.severance.healthcare/

►피부과 김도영 교수
https://sev.severance.healthcare/sev/doctor/doctor-view.do?empNo=eXVoczIwMjBAKUApMuAmjFYTFft3Va%2FBDRdINB0ZnPLTPt0%2Fni1%2FEHEd%2Bfk%3D\u0026deptSeq=80

#대상포진 #대상포진증상 #대상포진신호 #대상포진치료

대상포진 8가지 치료법 총정리두가지 예방접종 차이점은?-서울은마취통증의학과 이은형 원장&정진희PD

대상포진이 무서운 이유는
포진이 아물고 난 뒤에도 남아있는 신경통 때문입니다.
극심한 통증이 기약없이 계속되는
"대상포진 후 신경통"을 막기 위해선 초기에 최대한의 치료를 받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는데요.

대상포진에 적용할 수 있는 8가지 치료법과,
신경통 발병확률을 줄일 수 있는 예방접종까지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비온뒤의 대표 귀요미 쌤인 서울은마취통증의학과 이은형 원장님의
인간미 넘치는 영상 함께 보시죠!

대상포진이 궁금하다구요? - 페인랩이 말하는 통증이야기

안녕하세요 페인여러분 PAIN LAB 입니다 :)

보통은 환절기에 면역력이 떨어질 수 있는데 이 때 대상포진이 발병하기 쉽습니다.

대상포진이란 건 기본적으로 (varicella zoster virus, VZV) 즉, 수두*대상포진 바이러스가 원인이 됩니다.
대상포진을 보면 띠 모양의 발진이란 소리입니다. 그러니 특징적인 피부증상이 있겠죠?

수두 바이러스? 이게 왜 나오냐 싶은데, 보통 어릴 때 한번 앓거나 혹은 예방접종을 하거나 해서 완전히 나은 걸로 생각하면서 살아가곤 하죠.
그러나 보통 수두 바이러스는 신경절에 잠복해 있다가 몸이 피곤하거나 약해지거나 할 때 다시 문제를 일으키는 편입니다.

위험요소로는 다음과 같습니다.

1. Old age 고령의 연세
2. Imumunosupression 면역의 저하

이건 신경절에 숨어있다가 신경이 주행하는 경로를 따라서 영구적인 신경 손상을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초기에 치료하는 게 좋습니다.

사람마다 반응은 천차만별입니다. 아주 가볍게 지나가는 분도 계시지만 대부분 바늘로 찌르는 듯한, 콕콕 쑤시는 듯한 뻐근한 듯한 기분 나쁜 통증이 있습니다.
보통 가벼운 경우 감기 증상과 착각해서 그냥 낫겠거니 하고 내버려두고 혹은 발진이나 물집이 초반에 안 나오는 경우가 많아 왜 그러지 하면서 참다가 치료를 놓치는 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떤 증상이 대상포진인지 알아야겠죠?

부위는 보통 얼굴 부위 대상포진 발생시에는 포도막염, 결막염 등 안과적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고, 대표적인 게 늑골, 갈비뼈 주변에 나옵니다.
또 특이하게 허리나 엉덩이 쪽에서 나오는 분들도 있습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위에서 말한 특정 신경 주변에 일반적이지 않은 통증 증상이 있을 땐 대상포진일 수도 있다고 말씀드리고 치료합니다.
치료중에 언제라도 물집이나 포진이 생길 수 있고, 생기면 바로 병원으로 보내서 항바이러스제 처방 받으시라고 미리 말씀드립니다.

이와 동시에 후유증을 막기 위한 침 시술을 권장합니다.

신경통이라는 건 바람만 불어도 혹은 옷이 살짝만 스쳐도 정말 아프기 때문이죠.
보통 대상포진을 앓고 난 후에도 수년간 통증에 시달리는 분들이 게십니다.

혹은 찌릿하고 날카로운 통증이 나오기도 합니다. 임상적으로 이런 신경통애 침, 도침시술 및 한약이 아주 효과적입니다.

일단 이런 대상포진을 세게 겪게되면 환자분들이 정신을 못차리기 때문이죠. 근데 막상 병원에서 처방한 약만으로는 잡히지 않는 경우가 많아요.
한의원은 근골격계 질환만 컨트롤이 가능하다고 생각해서 고려 대상에 넣지 않는 경우가 종종 있는데요.

비교적 초기에 치료가 이뤄지면 좋지만, 억지로 설득할 수는 없는 문제니까 전 개인적으로 병의원에서 해주는 모든 걸 해보고 안되면 오시라고 말씀드립니다.
항바이러스제를 일단 쓰고 신경통 증상을 침치료하는 겁니다.
이미 만성화되었더라도 시간이 오래 걸릴 뿐이지 분명 개선은 되기 때문이죠.

위에서 말씀드려서 아시겠지만 이건 바이러스로 인한 증상입니다.
일부 나쁜 의사분께서는 침맞으니까 대상포진 나왔다고 노인분에게 겁주는 분들도 계셨습니다만 요즘은 공부를 다들 많이 하시기 때문에 그런 말은 안 하는 편이죠.

초기 증상은 오한, 발열, 근육통, 두통, 권태감 등
피부 한곳이 따끈거리고 따끔한, 이상 감각이 나타날 수도 있습니다.
통증 2~3일 후에는 피부에 물집 또는 발진이 띠의 형태로 생깁니다.

예방접종을 맞는다고 해도 반드시 안 걸린다는 보장은 없고, 나아도 컨디션이 나쁠 때 또 발병할 우려가 있습니다.

지금까지 PAIN LAB 이었습니다 :)

#대상포진 #수두바이러스 #환절기

... 

#대상 포진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전체 3,421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Copyright © www.xn--289ax7k2sgrol5obya711pxvi.kr. All rights reserved.  Contact : help@oxmail.xyz